IT news2009. 9. 27. 23:08


지난주 인텔은 새로운 커넥트 인터페이스인 "Light Peak"의 데모를 공개 했습니다.
Light Peak은 모바일 기기를 연결 할 수 있는 광학 커넥터로 지금 USB나 Firewire를 대체할 수 있을 걸로 예상이 됩니다. 이 커넥터는 최대 10Gbps의 속도를 낼 수 있으며 지금 외부 커넥터로 쓰이고 있는 USB나 Firewire의 모든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대 100M의 거리에서도 최대 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Light Peak은 2007년 Apple CEO인 Steve Jobs와 Intel CEO인 Paul Otellini의 담화중에 거론 되었으며 지난주 상용화 되지 않은 맥 프로 메인보드를 통해 시연이 되었습니다. 루머에 의하면 새로운 커넥터는 2010년 가을 처음으로 맥 라인업에 장착이 될 예정이며 2011 저전력 모바일 기기에 상용화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애플이 새로운 표준을 만들기 위해 2년전부터 인텔과 손을 잡고 개발을 해왔던 것 같습니다.
USB 3.0이 곧 상용화 될 예정인 상황에서 앞으로 어떻게 전개가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Light Peak은 광통신이 가능한 규격으로 USB, Firewire, Display Out까지 모든 기능을 하나로 대체 할 수 있는 규격이라고 합니다. 재미있는 점은 단자 하나로 모니터를 연결하면 Display Out도 되면서 USB기능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Light Peak이 장착이 된다면 어느 커넥터라도 연결을 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MacRumors.com & KMUG

Posted by yongw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