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PowerVR SGX의 내부 구조 입니다.
iPhone 3G (PowerVR MBX-Lite) | PowerVR SGX @ 100MHz | PowerVR SGX @ 200MHz | |
Manufacturing Process | 90nm | 65nm | 65nm |
Clock Speed | ~60MHz | 100MHz | 200MHz |
Triangles/sec | 1M | 3.5M | 7M |
Pixels/sec | 100M | 125M | 250M |
iPhone에 사용된 그래픽 칩의 세부 사양
아이폰 3G S가 발표된지 20여일이 지나면서 그동안 관심있었던 하드웨어에 대한 정보가 CPU에서 GPU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아직 공식적으로 애플에서는 정확하게 어떤 칩셋을 사용했는지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분석가들이 자료를 토대로 어떤 칩이 사용되었을지 분석을 하고 있는 가운데 Anandtech에서 애플이 PowerVR SGX 그래픽 프로세서중 하위 모델인 520모델을 사용했을거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MacRumors.com에서는 535모델이 사용되지 않았을까라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 SGX520 (7 MPolys/s, 250Mpx/s) for the handheld mobile market
- SGX530 (14 MPolys/s) for the handheld mobile market
- SGX535 and SGX540 (28 MPolys/s) for handheld high end mobile, portable, MID, UMPC, consumer, and automotive devices
- SGX540 (1000M pix/s, 20-35M Polys/s), SX545, SGX555
위와 같은 라인업을 이루고 있는데... Palm Pre를 예를 들며 팜 프리는 530모델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폰 개발자가 시스템 파일을 살펴 보았는데 코드명이 "IMGSGX535GLDriver"라는 파일을 찾아 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3D 게임들이 개발되어 있고 그 게임들의 시스템 사양에 맞추려면 SGX520보다 그 상위버전인 535모델을 사용했을거라는 분석입니다.
그리고 위키피디아에 가보면 SGX칩을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들의 모델명과 회사명이 나와있는데 iPhone 3G S도 있습니다.
Apple unidentified - SGX + VXD (Samsung manufactured)
iPhone 3G S - SGX5xx
하지만 여기서도 5세대 칩중 어떤 모델을 사용했는지 밝히지 못했습니다. 아직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발표가 없었기 때문에...
참고로 PowerVER이라는 그래픽 칩셋은 2세대 칩이었던 PowerVR2칩 (CLX2)이 세가의 드림케스트에 장착이 되었습니다. 그 후 2001년도에 발표된 3세대칩을 STMicroelectronics라는 회사가 인수를 한뒤 ATI Radeon과 NVIDIA GeForce 2 GTS와 경쟁을 하는 그래픽 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게임 업체들에서 NVIDIA와 ATI의 칩셋이 포함한 기술들을 선택함으로써 자연적으로 PowerVR3칩셋은 더이상 데스크탑 칩셋으로 남아 있기가 힘들어지게 되었답니다.
그러면서 차츰 커가는 모바일 시장에 눈을 돌리게 되며 모바일 기기 그래픽 칩을 생산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많은 모바일 기기에서 그래픽 칩으로 채택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MacRumors.com / anandtec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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