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 iPod Touch2009. 6. 25. 03:22



항상 애플의 신제품이 나오면 제조 원가에 대한 기사를 다루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iSuppli' !!
이번에도 어김없이 새 아이폰 3G S에 대한 제조 원가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는데요... 
대략의 아이폰 제조 단가는 $179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가격은 작년 발표된 iPhone 3G의 제조원가였던 $174.33보다 약간 높은 가격입니다. 하지만 이 가격은 오직 아이폰 3G S를 만드는 단가만 나타낸 가격이고 다른 가격들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예를들어 iPhone OS 개발단가, 배송비, 유통비, 포장비, 로열티, 그리고 포함된 악세사리 가격들 입니다. 
그렇게 따져보면 지금 통신사들과 계약을 맺고 2년 약정에 판매되고 있는 iPhone 3G S 16GB가 $199이걸 가만하면 애플은 밑지는 장사를 하고 있는거죠... 하지만 직접적으로 애플이 통신사들에게 판매할때 가격은 이보다 두배정도 높다고 알고 있습니다.
나머지 비용은 통시사들이 지불을 하죠. (무약정으로 16GB 아이폰을 사려면 $399을 지불해야하죠)

하지만 이런 가격을 애플이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부품 단가를 매우 싸게 들여오기 때문이죠. 한번에 대량 구매를 해버리기 때문에 부품 단가가 부품 제조 단가보다 아주 약간 높은 수치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이전 아이폰 3G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특히 Samsung이 전체적인 제조 단가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위 차트에서 보면 Flash Memory가 Toshiba로 나와있는데 이건 도시바뿐 아니라 Hynix, Intel, Micron그리고 Samsung까지 애플이 미리 계약을 해놓았기 때문입니다. 2005년 11월에 $1.25 Billion에 달하는 금액의 메모리를 사전 주문했기 때문입니다. 이 계약은 2010년까지 유효하다고 합니다. (참고기사)

이미지 출처: isuppli
기사 출처: appleinsider.com

Posted by yongw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