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news2010. 7. 9. 03:52

앱 스토어 개발자인 Jason Ting씨는 자신의 유틸리티 어플을 공개한 어제 iAd로 벌어들인 수익이 약 $1,400 가까이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위 데이터는 그의 어플인 LED Light for iPhone 4 Free를 통해 얻어진 수익이며 하루만에 벌어들인 수익이라고 합니다.
CPM (cost per mille (mille은 라틴어로 1,000을 의미합니다.))은 광고 업계에서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측정법인데 이는 1,000명에 사람들에게 광고를 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을 나타내거나 혹은 얼마나 많은 시간 광고가 노출 됐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입니다.
보통은 온라인 광고에서도 이 측정법이 사용되는데 보통 eCPM (Effective CPM)이라고 불리웁니다. 
위에 나타난 eCPM이 $150에 달하는건 기존의 전형적인 광고를 통해 얻어진 수치와 비교했을때 굉장히 높은 수치라고 합니다.


현재 위 데이터에 대해서는 iAd가 런칭 된지 일주일밖에 되지 않았고... 아직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상대적으로 경쟁하는 부분이 적기 때문에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걸로 보여집니다. 초창기 Google AdSense의 광고 수익이 클릭당 $2 ~ $3 씩 발생했었지만 현재는 워낙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어 광고 단가가 많이 떨어져 현재는 클릭당 평균 $0.05 ~ $0.10 정도 되고 있습니다.
iAd도 현재 그런 수순을 밟고 있는 걸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현재 광고를 게재하는 업체들이 아주 적기 때문에 지난 keynote때 Steve Jobs가 언급 했던 모든 업체들이 광고를 시작하는 시기가 온다면 현재 광고 수익은 그대로 유지 될 수도 있을걸로 보여집니다.

발빠르게 iAd에 대응한 개발자들은 현재 기대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는걸로 보여지며... 일단 1~2달 정도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개발자들에게 한달에 $2,000 ~$3,000 정도의 고정 수입이 돌아가게 된다면 앱 스토어의 판도는 크게 달라질것으로 보여집니다.
유료 어플들이 무료로 바뀌게 될 것이며... 광고시장의 크기도 굉장히 커지게 되겠죠...
과연 얼마나 성공을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출처: Macrumors.com

Posted by yongwoon